아랫입술 마비 | 타이틀을 입력 하세요 라파엘신경과

홈>커뮤니티>온라인상담

조회 : 4,260  
[말초신경질환] 아랫입술 마비
작성일 : 2020-02-10 23:06

1. 성별 : 여
2. 나이 : 39
3. 증상 : 오른쪽 아랫입술 마비


작년 10월에 왼쪽 큰어금니 신경치료 후 본을 뜨는날 잇몸이 아래로 많이 내려가서 아플 수 있으니 입술까지 마취는 안되고 잇몸만 살짝 마취를 하겠다며 마취를 했습니다.

신경치료 받을 때와 달리 주사가 매우 아팠습니다. 주사 놓기전에 입안에서 마취약도 주사바늘 밖으로 막 튀어나오구요.

원래 보철과에서 본뜰때 마취하는 경우는 없다고 합니다. 마취비를 추가로 받으려고 한거같습니다.

문제는 입술은 안된다더니 순식간에 입술까지 다 됐구요, 그렇게 빨리 마취되는건 처음 봤습니다. 그냥 마취약을 많이 썼나보다 생각하고 넘어갔는데..

이상하게 오른쪽 입술과 입꼬리까지 마취가 된겁니다 왼쪽에 마취를 했는데.

이 사실은 마취가 풀릴때 깨달았습니다. 오른쪽은 마취가 안풀리더라구요..

그다음날부터 아침마다 오른쪽 입꼬리가 뻐근하고 아랫입술이 오른쪽만 마취 안풀린 느낌이었지만 심하지 않고 만지면 남의살 만지는 느낌이지만 찬거 뜨거운건 대면 느껴지길래 마비는 아니라고 생각하고 일주일 후에 보철물 접착하러 갔을때 별다른 말을 안했습니다. 그런데 그날 다 끝나고 오른쪽 입술에 치과 도구가 닿았는데 갑자기 새로 마취한거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입꼬리 부은 느낌이 들었구요. 그후로 침양이 많아지고 오른쪽 입꼬리로 침이 나오고 음싣을 먹을때 즙이 튀어나오기도 하고 발음이 잘 안되고 발음을 할때도 오른쪽 아래 입술이 남의 입술처럼 감각이 다릅니다.

지금까지 5개월 가까이 계속 오른쪽 아랫입술과 입꼬리가 마비된 느낌으로 살고 있고 최근에는 말할때 가끔씩 입꼬리가 오른쪽으로 당겨 올라가는 증상이 생겼습니다. 가만히 있을때는 입꼬리가 내려가 있습니다. 원래는 양쪽다 올라간 입꼬리였는데 오른쪽만 내려갔습니다. 아침마다 입꼬리가 부은느낌이 심합니다.

아래 어금니 마지막 어금니와 그 앞 어금니와의 사이에 마취주사를 놓았는데 주사바늘이 신경을 손상시킨게 맞나요? 입술마취는 안한다더니 마취된걸로 봐서 제대로 놓은건 아닌게 맞는데 어딜 어떻게 찌른건지.. 예전에 사랑니 뽑을 때 아랫입술이 마비될수 있다는 말을 들었었는데 그주변 신경이 아랫입술과 연결되어 있는게 맞는거죠?ㅠㅠ 

이미 시간이 많이 지났는데 전 어떻게 해야하나요? 주사놓은곳 mri 찍으면 주변 신경이 찍히나요? 보철물을 빼야되면 빼고 찍을 생각이 있습니다. 꼭 손상된 신경을 찾아서 왜 어떻게 마비된건지 알고 치료하고 싶습니다.

관리자 20-02-11 09:13
 112.♡.171.163
안녕하세요 라파엘 신경과 입니다.

많이 불편하시겠습니다.

우리몸의 신경은 좌우가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좌측을 마취한다고 해서 우측이 마취되지는 않습니다.
또 한번의 자극으로 며칠 후 더 진행하는 경우는 있을 수 없습니다.

적어주신 다음 증상을 봤을 때 가장 가능성이 있는 것은
좌측 마취와 상관 없이
우측에 안면 마비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눈에 대한 증상은 적지 않으셨지만 아마도 눈도 세게 감기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직접 보고 말씀드려야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직접 보면 진단이 바뀔수도 있겠습니다.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고맙습니다.